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양아치 생각

[자기계발] 지친 힘듦 속에서 불쾌함이 연속일 때 꼭 생각해 봐야 하는 것들

by eunoia53 2025. 8. 30.
반응형

우리가 살아가다 보면 연속되는 일상이 모여 뭔지 모르겠는 상황이 연속되지 않습니까? 반복되는 생활을 어떻게 받아들이는 때에 따라 각자 반응하는 태도가 다르다고 느낍니다. 누구에게나 격는 고통과 시련이 다르다는 걸 느끼며, 겉으로는 평온해 보이지만 내면에는 보이지 않는 싸움을 하는 것을 알아가야 합니다. 누구에게는 생계를 위해 누군가는 반복되는 삶을 또 다른 이는 불안에 떨며 불안한 상황 속에서 지친 삶을 불쾌할수록 자신이 감당해야 할 큰 산으로 비칩니다. 그때 감정이 생각하는 대로 회피하는 자와 판단을 덮으려는 자 외면하는 태도로 왜곡되어 결정하는 건 늘 그때 너일 뿐이고 항상 하던 대로 똑같은 불안 속에서 하던 방식대로 해결하려고만 합니다.


조급함과 모르겠는 감정에서 찾아오는 불쾌함이 엄습할 때 쉽고 빠른 쾌락에 보상을 요구하며 생각에 따라 모든 이가 수긍하는 조건이 형성되어야만 쾌락을 해소하는 상황입니다. 불 안정할수록 큰 쾌락을 요구하며 각자 자기 인생이 힘들다고 느껴지며 힘들수록 시련과 고통이 찾아왔다면 그것을 저주하지 마라. 그 순간, 네 인생이 무너지는 때가 아니라 오히려 새로운 삶이 시작되는 희망으로 이끄는 것이다.

 

 

고통을 견딘 사람은 모든 과정으로부터 배워나가는 자세 

 

 

그 고통을 견딘 사람은 모든 과정으로부터 배워나가는 자세를 지녀야 하며, 자신에게 질문을 많이 하는 고독이 찾아왔을 때 자신을 잘 이해하고 잘못과 실수에 대해 자신에게만 엄격하여 누구나 다른 생각과 다른 경험으로 누구에게서라도 좋은 모습만 보이는 지금 누구에게나 겪는 고통이 있고 겉으로는 강해 보일지라도 속으로는 쓰러지지 않기 위해 발버둥 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누구에게나 다른 고통이 가볍게 보이는 것이 아니라 웃음 속에 아픔이 녹아 있다는 것을 알아 갈 필요가 있다. 그 친절이 단순한 미덕이 아니라 타인의 전쟁을 인정하는 최소한의 예의다. 어떤 이에게는 응원이 마지막 버팀목이 되기도 하며, 결코 서로의 짐을 완전히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아가야 한다.


모든 이가 앞으로 나아간다는 생각으로 큰 깨달음에 지혜를 얻고, 사람은 누구나 다를 수 있다. 그러니 믿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라 검증 없는 감정은 결국 그 감정이 대가를 치르게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