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양아치 생각

[자기계발] 고통에 선 순간이 중요한 이유

by eunoia53 2025. 9. 14.
반응형

목차

    사람마다 느끼는 하루는 마주하는 습관이 모여 상황에서 풀어나가는 문제를 대하는 태도가 형성되는 구조입니다. 태도 보다는 경쟁 구도 사회와 개인의 성과주의 시대에 집중이 되다 보니깐 조기교육 때부터 배워온 필요한 교육이 어느 분야에서 대비하는 자세를 배워오는 풍습이 되어 왔습니다. 어떠한 상황이라도 네 삶에서 정작 중요한 요소만 챙기는 현상이 나타내며, 즉 문제에 부닥쳤을 때 굉장히 당황할 수밖에 없죠. 주도적으로 자기 문제로 삶을 풀어 나가는 힘이 떨어지기 때문에 실패하면 안 된다는 인식하기 십상입니다. 따라서 어디에서 무너지고 뜻대로 되지 않을 때 자신에게 오는 고통의 칼날이 어디로 향하는지에 따라 깨닫게 됩니다. 모든 일들을 대할 때, 다수의 의견에 동조하지 않고 예측 불가능한 미래에 노를 잡는 여정이 중요한 게 아니라 모두가 발맞춰 노 방향을 정하여 함께 나가는 과정으로 개개인의 성과보단 모두의 결과로 치중되어 있습니다.


    자신이 자주 듣고 말하는 내용을 파악하고 생각나는 내용을 나열해 보고 겹치는 부분을 정리하여 생각이 깊을수록 엄청난 고통을 이겨 나가는 모습도 추천합니다. 고통에 선 순간 통과하지 않는다면 계속되어 피하지 않고 맞서야 한다면 진짜 힘으로 간주 될 것입니다. 어떤 태도로 삶에 집중하는지 알아가며 넘어지고 일어서는 그 경험이 인간을 단단하게 만드는 과정이므로 불행의 증거가 아니라 성숙으로 들어가는 기회의 관문으로 영원히 기억하게 될 것입니다.


     

     

    누구나 겪는 고통은 정의하는 순간 억울한 기분이 들고 힘들수록 비교에 빠진다.

     

     

    부정하는 순간 안 좋은 감정으로 계속 의식하여 자신이 틀렸다는 건 인정하기는 싫고, 고통 속에서 살아 나가는 자신이 초라해 보이기까지 하며, 네 삶은 정작 중요하지 않은 사람처럼 여겨져 그 고통에 깊이마다 판단과 선택이 따라오게 되며 지난 경험으로 내면이 강화한 자신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필요한 시점에서 출발하는 첫 단추가 좋은 마음으로 이롭게 시작하지만, 그 끝은 섣불리 생각하는 판단에 따라 안 좋은 결과물로 나타내며 이때 바뀌는 상황 속에서 급한 일만 폭풍처럼 휘몰아칠 것입니다.


     

     

    편안함은 언제나 성장을 막는다.

     

     

    인간은 편안할 때 결코 자신을 돌아보지 않는다. 누구나 편안한 상태가 누구나 다른 요즘 충족이 되면 그 순간이 영원할 것이라 착각한다. 인생이 막히고 속마음이 무너지고 있는 자신을 보면 하염없이 작아지고 깊은 쾌락을 찾게 되는 특성이 있다. 그 깊은 쾌락에 중독되는 모습에 자신을 보면 고통으로 깊이에 따라 쉽게 좌절과 허망한 기대를 품고 하루를 시작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하루를 이겨내는 자신을 다독이고 내일의 나를 당당히 마주할 준비를 하는 모습이 최고에 서며 당신에게 지독한 시련이 찾아왔다면 거센 바람 속에서도 자신의 중심을 잃지 않는다. 지금 겪는 고통은 첫 순간, 단계에서 상황에 맞게 재설정하여 다시 부딪혀 보고 새로운 배움과 다른 조건에 합당하는지에 대한 시간을 이끈 사람이 다른 삶을 시작할 순간이다.


    • “상처는 나를 무너뜨리는 게 아니라, 더 단단하게 만드는 흔적이다.”
    • “고통은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신호다.”
    • “가장 어두운 밤이 지나야, 가장 찬란한 새벽이 온다.”
    • “지금의 눈물이 내일의 미소를 준비한다.”
    • “계속 배워온 무너지는 과정에서 초심을 바로 세우는 자는 이미 강해진 증거다.”

    지금 겪는 열정이 있기에 열광하고 치열하게 사는 순간 짜릿한 쾌거를 맛보며, 안정기를 지나 권태에 이른다. 성과를 맛본 자(열정)이 넘치는 자일수록 권태에 이를 때 자괴감에 무너져 내려가는 고통은 무의미한 날들이 아니며, 고통(아픔)을 겪은 자일수록 달라 보인다.


    청춘이 있기에 초심으로 다잡은 멋진 당신에게 현재 겪는 고통이 심할수록 견뎌내는 사람이 멋져 보이고, 그만큼 달콤한 인생이 펼쳐지는 것 같다.

     

     

    반응형